FSC 인증

FSC는 책임 관리 되는 산림 자원이 완제품에 사용된 것을 소비자가 쉽게 확인 하도록 하기 위하여 인증 제도를 만들어 세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증에는 산림 관리(FM)  연계 관리(CoC인증이 있습니다. 산림 관리자 또는 산림 제품 취급 업체들이 인증을 받으려면 독립적인 인증 기관의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FSC는 인증의 기준을 정하지만 직접 인증을 시행하거나 인증서를 발급하지 않습니다.

전 세계 40여 개의 독립적인 인증 기관이 FSC 인증을 수행하며, 이들 인증 기관은 ASI website 에서 검색할 있습니다.

ASI (Assurance Services International)는 인정 기관이라 하여 인증 기관들이 FSC 규정에 맞게 운영하는 것을 관리 감독 합니다. 

certification factory audit

숲에서 소비자까지

FSC가 산림 관리를 위해 개발한 인증 제도는 소비자들이  FSC 라벨을 부착한 제품이나 포장을 보고, 그 제품에 사용된 산림 자원이 책임 있게 조달 되었다는 것을 확신하게 해줍니다. FSC 라벨을 제품에 인쇄하거나 FSC 인증 제품이라 주장하려면, FSC 인증 숲에서 나온 목재를 사용할 뿐 아니라 이후 이를 무역, 가공, 변형, 제조(예: 분할, 제조, 재포장, 팩 분할, 라벨 작업, 크기 변형, 제품에 산림자원 요소를 추가)하여 완제품이 생산되기까지 원자재의 법적 소유권이 바뀔 때 마다 소유했던 모든 회사는 FSC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FSC 인증 종이를 사용하면 인쇄소와는 상관 없이 FSC 인증 제품이라 주장하거나 FSC 인증지를 사용하여 만든 제품이라 할 수 있다고 잘못 생각하고 계십니다. 인쇄 업체가 인증을 받지 않았다면 FSC인증 용지를 구매하여 인쇄를 했더라도 그 제품을 FSC 인증 제품이라 할 수 없으며 FSC 로고나 라벨을 제품에 표시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인쇄소에서 인증지와 일반지가 구분되지 않고 사용될 수도 있는데 인증 받지 않은 인쇄소에서는 제3자(인증 기관)의 객관적인 감사가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결국 소비자 입장에서는 FSC 인증 용지가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숲에서 소비자까지

인증 제도 운영 방식

FSC는 산림 관리 및 연계 관리(CoC) 인증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에 따라 인증 기관이 인증 평가를 하게 됩니다.

FSC는 인증 기관을 체계적으로 확인하는 통합 인증 프로그램을 갖춘 유일한 글로벌 산림 인증 시스템입니다.

ASI (Assurance Services International)는 인증 기관들이 FSC 규칙 및 절차를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모든 FSC 인증 기관은 FSC 인증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인증 기관이 FSC 산림 관리 및 연계 관리 인증 업체에 대해 연례 감사를 실시하는 것과 같이 ASI는 인증 기관에 대한 점검을 함으로서 인증의 객관성, 독립성을 유지합니다.

 

FSC 인증 제도 운영 방식

 

국내 인증 기관 연락처

FSC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 인증 기관에 견적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ABC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