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관리 인증

FSC 산림 관리 인증은 산림의 생물학적 다양성을 보존하면서 지역 주민과 근로자의 삶에 유익한 방식으로 산림을 관리함과 동시 경제적 이윤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Ecosystem Services

산림 관리 10대 원칙

FSC 산림 인증을 받기 위해 산림 운영체가 준수해야 하는 산림 관리 10 대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준법: 모든 관련 법률, 규정 및 국가 비준된 국제 조약, 협약 및 계약을 준수해야 합니다.
  2. 근로자의 권리 및 고용 조건: 근로자의 사회적, 경제적 복지를 유지하거나 강화해야 합니다.
  3. 원주민의 권리: 원주민이 그들의 토지, 영토, 자원을 소유하고, 이용하고, 관리하는 원주민의 법적, 관습적 권리를 반드시 인정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4. 지역 사회와의 관계: 지역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복지를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도록 기여 해야 합니다.
  5. 산림이 제공하는 편익: 산림관련 작업 시에 경제적 타당성과 다양한 환경적, 사회적 편익을 확보할 수 있도록 산림의 다양한 임산물 및 산림서비스의 효율적인 이용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산림 관리 운영을 해야 합니다.
  6. 환경적 가치와 영향: 관리하는 산림의 생태계 서비스 및 환경 가치를 유지, 보존 및/또는 복원하며, 부정적인 환경 영향을 피하거나, 수리하거나  완화해야 합니다.
  7. 관리 계획: 산림 정책 및 목표에 부합하고, 관리 활동의 규모, 강도 및 위험에 비례하는 관리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관리 계획은 적응형 관리를 위해 정보모니터링을 기반으로 구현해야하며 늘 최신 상태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관련 계획 및 절차에 대한 문서는 직원을 교육하고, 관련 이해 관계자 및 관심있는 관계자에게 알리고, 관리 결정을 내리기에 충분하여야 합니다. 
  8. 모니터링과 평가: 적응형 관리를 구현하기 위해 경영 목표, 관리 활동의 영향 및 관리 부서의 상태를 달성하기 위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 및 평가하고 있으며, 관리 활동의 규모, 강도 및 위험에 비례하여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9. 높은 보존 가치: 예방적 접근 방식을 적용하여 관리하는 산림의 높은 보존 가치를 유지 및/또는 향상시켜야 합니다.
  10. 경영활동의 실행: 산림 관리를 위한 조직의 경영활동은 조직의 경제, 환경, 사회 정책 및 목표에 부합하게 선정되어고 실행되어야 하고 전반적으로 "원칙과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원칙, 기준, 지침

FSC 원칙은 높은 보존 가치의 산림을 유지하는 것부터 지역 사회 관계 및 근로자의 권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문제를 다루고, 산림 관리의 환경 및 사회적 영향을 모니터링합니다. FSC는 또한 각 원칙과 관련된 여러 기준을 제공하여 준수 여부를 실제로 파악할 수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FSC의 원칙은 전 세계적으로 적용 가능하고 모든 종류의 산림 생태계는 물론 다양한 문화, 정치 및 법적 환경에 관련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아래의 두 관련 문서는 문서 센터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FSC-STD-01-001 V5-2 산림 관리에 대한 FSC 원칙 및 기준은 각 국가의 산림 관리 표준 개발을 위한 공통 출발점 역할을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FSC-STD-60-004-20 V2-0 국제 일반 지침

 

국가 기준 및 임시 국가 기준

FSC의 원칙 및 기준은 책임 있는 산림 관리에 대한 국제적 요구 사항을 설정합니다. 3개의 챔버가 균형을 갖춘 표준 개발 그룹 (SDG)은 국제 일반 지표를  세계 여러 지역에 있는 산림의 다양한 법적, 사회적 및 지리적 조건을 반영하여 지역이나 국가 수준에 적합하게 조정합니다. 이 내용은 국가 산림 관리 기준에 포함됩니다. 문서 센터에서 다음 관련 문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SC-STD-60-002 국가 산림 관리 기준의 구조 및 내용 

국가 산림 관리 기준이 아직 없는 국가에서는 기술 실무 그룹이 임시 국가 산림 기준을 구성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서 센터에서 액세스 할 수있는 다음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SC-PRO-60-007 임시 국가 기준의 구조, 내용 및 개발

단체 인증, 소규모 산림 인증

FSC 그룹 인증 제도를 통해 산림 경영자들이 함께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수확, 모니터링 및 마케팅에 대한 노력을  함께할 수 있습니다. 그룹 인증을 사용하면 구성원이 FSC 인증서를 적용하고 유지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과 업무량을 나눌 수 있으므로 특히 소규모 산림 소유자에게 적합합니다. 소규모, 저 관리형 산림 (SLIMF) 인증은  간소화 된 요구 사항과 감사 절차로 비용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 국가에서 소농을 위한 인증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 표준에 SLIMF에 대한 규정을 개발했습니다.  SLIMF인증의 경우 감사 절차도 보다 수월합니다.

다음 관련 문서를 문서 센터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FSC-STD-01-003 V1-0 SLIMF 자격 기준

FSC-STD-30-005 산림 관리 그룹에 대한 FSC 기준

FSC-STD-20-007 산림 관리 평가

관리 목재

관리 목재는 FSC MIX 라벨이 부착 된 제품에서 FSC 인증 목재와 섞어 사용해도 되는 허용 가능한 출처의 재료입니다. 다음 5가지 목재는 관리 목재가 될 수 없으며 FSC 인증 목재와 섞어 사용할 없습니다.

1. 불법적으로 수확한 목재

2. 전통과 인권을 침해하여 벌목한 목재

3. 관리 활동에 의해 높은 보존 가치 (HCV)가 위협받는 산림에서 벌목한 목재

4. 산림을 농장으로 전환하거나 산림이 아닌 용도로 사용하는 곳에서 벌목한 목재

5.  유전자 변형 목재가 심어진 산림에서 벌목한  목재


관리 목재 기준

관리목재는 다음 두가지의 FSC 관리 목재 기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FSC-STD-40-005 V3-1 FSC 관리 목재 소싱에 대한 FSC 요구 사항 - 이 기준은 기업이 허용되지 않는 출처에서 자재를 소싱하지 않도록 규정합니다. 최신 버전 V3-1에 대한 요약을 여기서 찾을 수 있습니다.

FSC-STD-30-010 V2-0 산림 관리 기업을 위한 FSC 관리 목재 기준 - 이 기준은 산림 관리 기업이 허용 가능한 출처에서 목재를 수배함을 확인하기 위한 요구 사항을 지정합니다.

문서 센터

정책에서 국가 기준, 관리 목재 위험 평가에 이르기까지, FSC 문서 센터에서 규범적 프레임워크 안에 있는 최신 버전의 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